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 발행 규정
제정 2009년 8월 22일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는 1976년 5월 21일 창립된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의 기관지입니다. 1980년 6월 1권 1호를 발행한 이후 2004년까지는 연 1회, 2005년 24권부터 연 2회(6월 30일, 12월 31일), 2019년 6월부터 연 4회(3월, 6월, 9월, 12월 30일) 발행되고 있습니다.
발행목적과 범위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는 치과임프란트와 관련된 과학적, 임상적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치과임플란트의 이론과 술식을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본 학회지는 치과임플란트와 관련된 모든 주제(치료계획, 진단, 재료, 술식, 교합, 심미 및 관련 학문)를 다루고 있으며 과학적 연구논문과 종설 및 임상증례를 게재합니다.
발행윤리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고 이에 대한 서면동의서를 받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연구의 실험대상이 동물인 경우,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하고, 그 실험과정이 당해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 규정이나 동물보호법의 동물실험에 관한 원칙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편집위원회는 필요시 서면동의서 또는 기관의 윤리위원회나 IRB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날조, 위조, 변조, 표절, 자기기만, 중복투고, 논문분할, 부당한 저자표시, 타인에 대한 강요와 같은 연구부정행위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는 연구부정행위와 관련하여 과학기술부 훈령 제 236호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준수합니다.
모든 연구윤리와 관련된 심사 및 처리절차는 대한의학학술지편집위원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kamje.or.kr/publishing_ethics.html)을 따릅니다.
발행형태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는 온라인 무료게재(www.jdir.org)이고, 저작권은 학회에게 있으며,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 및 관련된 교육연구기관에 무료배포 되고 있습니다.
주소변경 및 문의사항은 학회사무실 (T. 02- 2273-3875)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는 학회 홈페이지(www.kaidimplant.or.kr)를 통해서도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 칙
본 규정은 2009년 8월 22일부터 (평의원회 제정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