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회칙 및 제규정

회칙 및 제규정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지 투고 규정

제정 1980.06.01
개정 2007.10.15
개정 2009.08.22
개정 2011.09.27

1. 투고 자격

투고자격은 치과의사 및 임플란트 유관학문에 종사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사람으로 한다.

2. 원고종류 및 심사

본 학회지는 원저(original article), 임상연구(clinical analysis), 증례보고(case report), 종설(review article) 및 질의 답변(brief communication or correspondence) 등으로 하며, 위에 속하지 않는 기타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심의 결정한다.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며 채택된 원고내용의 수정, 보완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3. 저작권

게재가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로 귀속되며, 논문의 저자는 원고 게재 신청서 상의 투고규정에 동의한다고 서명하여야 한다. 저자가 원고게재 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는 게재된 원고를 학회지나 다른 매체에 출판, 매도, 인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4. 언어 및 용어

원고는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하며, 모든 원고의 초록은 영어로 작성한다. 한글논문 작성 시 학술용어는 교육부 발생 과학기술용어집과 대한의사협회에서 발행한 의학용어집과 치의학용어집의 최신판에 준하여 한글로 표기한다. 단 원어를 우리말로 번역하였을 때 그 의미가 명확하지 않을 시에는 괄호 안에 원어나 한자를 첨부할 수 있다. 약품명은 특정 제품에 대한 연구가 아닌 한 원칙적으로 일반명으로 표기한다.

5. 원고의 제출형식

원고의 작성 시 MS word(.doc) 문서작성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원고는 A4 용지를 사용하고, 맞춤법, 띄어쓰기를 정확하게 한다. 원고의 본문 글자 크기는 10으로 하고, 줄 간격은 1.5줄(150%)로 한다.

6. 원고의 작성

논문은 다음 순서로 작성한다. 표지, 초록, 본문, 참고문헌, 도표, 그림/사진의 순으로 각각 페이지를 띄어서 작성한다.

7. 표지 (Title)

ⅰ 구성 논문제목, 저자, 소속기관, 공지사항, 교신저자 정보 등을 표기한다.

ⅱ 논문제목 한글논문인 경우에는 반드시 영문제목을 표기하여야 하며, 영어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제목은 부제목을 포함하여 한글의 경우 50자 이내, 영문의 경우 100자 이내로 한다.

ⅲ 저자 저자 명기는 논문작성의 기여도 순으로 배열하여 대표저자 (제 1저자)를 처음에 기재하고, 이후 각 저자의 소속을 자세히 기재한다. 저자명 사이는 쉼표로 분리하여 나열한다. 한글의 경우 영문이름을 기재해야하며, full name으로 표기하여야 한다.

ⅳ 소속기관 제 1저자와 소속이 다른 저자는 아라비아 순자로 각 저자 이름 뒤와 소속 앞에 각각 1,2,3, 과 같이 어깨번호로 표기해 구분한다. 한글과 영문 모두 표기한다.

ⅴ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표기 교신저자는 성명, 학위(예 DDS, PhD), 소속, 소속기관의 주소, 연락처(사무실 전화번호, 팩스), e-mail 주소를 표지 하단에 국문과 영문 모두 자세하게 표기한다.

ⅵ 공지사항(Acknowlegement) 연구비 수혜논문의 여부, 연구지원관계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8. 초록 (Abstract)

ⅰ 형식 모든 원고의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ⅱ 내용 초록에는 원고의 제목, 저자 소속을 표기하지 않고, 원고의 목적, 연구대상 및 방법, 결과와 결론의 순서로 문단을 나누어서 정리하고, 원고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서술하여야 한다. 증례보고의 경우 서론, 증례 및 결론의 순으로 한다.

ⅲ 분량 원저나 임상연구의 경우 영문 약 300단어 이내로 하고 증례보고, 종설 등은 영문 200단어 이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ⅳ 중심단어 (Key words) 초록의 끝 부분에 영어로 5단어 이내의 중심단어(Key words)를 부여한다. 가능하면 해당 중심단어가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medical subject heading(MeSH)에 있는지를 확인한다. 소문자로 작성하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예) Key words: Implant, Bone graft,…

9. 본문

ⅰ 구성 원저/임상연구의 경우에는 서론, 연구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결론 등의 순서로, 증례보고 등의 경우에는 서론, 증례보고, 고찰의 순서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ⅱ 저자인용 본문 중에 참고 문항의 저자를 인용한 경우 외국인은 성(surname)만 기술하고, 한국인은 영문 성을 적는다. 예) Martin 등, Park 등

ⅲ 서론 논문의 목적과 연구배경 및 원리를 요약하고, 참고문헌도 직접관련된 것으로 제한한다. 관련된 주제를 광범위하게 재론하거나 종설처럼 나열하지 않고 발표할 결과나 결론을 포함시키지 않도록 한다.

ⅳ 대상 및 방법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환자, 실험동물 또는 대조군 등을 명백하게 제시하고 다른 사람이 이 방법에 따라 동일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적는다. 특히 대상 질병을 확인한 방법과 관찰자의 구관을 통제한 방법을 설명한다. 기자재나 시약의 경우 상품명, 제작회사와 제조국을 괄호 안에 명기한다. 상품명을 인용할 경우 처음 인용 시에 상품명, 제조사, 제조도시, 나라 순으로 ( )안에 표기한다. 연구방법 중 사람과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의 경우, 연구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심의를 받아야 하며, 승인번호를 원고에 명기하여야 한다.

ⅴ 결과 관찰결과를 논리적 순서로 기술하며, 본문과 맞추어 표와 그림, 사진을 사용하며, 도표에 있는 모든 자료를 본문에 중복하여 나열하지 않고 중요한 요점과 경과를 기술한다.

ⅵ 고찰 (Discussions) 연구의 결과 중에서 중요하거나 세래오누 소견을 강조하고 이에 따른 결론을 기술한다. 서론과 결과에 기술한 것을 중복하여 기술하지 않도록 한다. ⅶ 결론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와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과 고찰에서 정리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다. 이 때 결과부분에서 언급된 연구결과를 그대로 옮겨 적지 않도록 하며 논문에서 얻은 저자의 주장을 포함시킨다.

10. 참고 문헌

ⅰ 원칙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한글로 작성된 논문도 영문으로 참고문헌을 작성한다.

ⅱ 인용되는 참고문헌의 수는 아래 규정에 따른다. 종설 (제한 없음) 원저 (50개 이내) 임상연구 (30개 이내) 증례보고 (25개 이내) 질의/답변 (5개 이내)

ⅲ 인용번호 본문에 인용된 순서에 따라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부여하고, 본문 중 문헌 번호는 어깨번호로 표기한다. 문장의 끝에는 마침표 전에 표기한다. 여러 개의 참고문헌이 인용된 경우는 콤마를 사용하고, 연속된 3개 이상의 참고문헌은 – 로 연결한다. (예) 1). 2,3). 4-6). 5-7,9,10).

ⅳ 배열 인용 순으로 배열한다.

ⅴ 저자이름 외국인의 경우 성을 적은 후 이름은 약자로 표기하며, 한국인의 경우 영문으로 성을 적은 후 이름은 약자로 표기한다. 저자명은 성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쓰고 이름은 대문자 약자로 표기한다. (예) Jones ER, Park JU

ⅵ 저자 숫자 저자는 6명까지만 기록하고, 7명 이상인 경우는 'et al'로 표시한다.

ⅶ 기술형식

1) 정기 간행물의 경우 : 저자명, 논문제목, 잡지이름 (Index medicus에 등재된 약자), 연도;권:시작쪽-끝쪽(바뀐 숫자만).
(예) Jones ER, Smith IM, Doe JQ. Occlusion. J Prosthet Dent 1985;53:120-9.
2) 단행본의 경우 : 저자명, 책이름, 판수, 출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예) Babush CA. Implants. 1sted.Philadelphia:W.B.SaundersCo.,2001.
3) 단행본에서 인용하는 경우 : 저자명. 장제목. In: 편집자명, editor. 책이름. 판수. 출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시작쪽-끝쪽(바뀐 숫자만).
(예) Skalak R. Aspects of biomechanical considerations. In:Branemark PI, Zarb GA, Albrektsson T (eds). Tissue-Integrated Prostheses: Osseointegration in Clinical Dentistry. Chicago: Quintessence, 1985:117-28.

11. 도표

ⅰ 원고 1장에 도표 1개씩 간결하고 명확하게 영문문장으로 작성한다.

ⅱ 도표번호와 제목은 도표의 상단에 작성하며 연 번호는 'Table'이라는 표시 뒤에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사용하며 숫자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예) Table 1. Patients distribution

ⅲ 제목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하고 제목의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

ⅳ 주석 ⅴ 어깨표시나 약자로 표기한 부분의 설명은 도표의 좌․하단에 기술한다.

12. 그림/사진

ⅰ 그림이나 사진은 인쇄과정에서 축소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원고 1장에 그림/사진 1개씩 충분히 크고 명료하게 작성하되 끼끗하고 선명한 원본 사진이라야 한다. 파일로 제출 시 해상도가 300dpi이상이어야 한다.

ⅱ 일련번호는 'Fig'라는 표식 뒤에 마침표를 찍고 한 칸을 띄고 본문 인용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번호를 사용하며 마침표를 찍는다. 본문에서 문장의 제일 마지막에 인용한 경우는 마침표 다음에 빈칸이 없이 괄호를 이용하여 삽입한다.
(예) 임프란트의 모식도는 다음과 같다.
(Fig. 1.) 제목 및 설명은 영문으로 하고,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예) Fig. 1. A diagram of figure. A. Circle. B. Rectangle.

13. 고유명사, 숫자, 측정단위

인명, 지명 그밖에 고유명사는 그 원래 글자를 사용하며,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길이, 높이, 질량, 부피 등의 측정단위는 모두 미터법 단위를 사용한다. 치아의 표기는 치식 번호 대신 설명으로 한다.

14. 원고의 접수

원고의 접수는 수시로 하고, 접수일은 편집위원회에 접수된 날로 한다.

15. 원고 접수처

이메일(editkaid@kaidimplant.or.kr) 또는 기타 저장장치로 제출(서울특별시 종로구 연건동 275-1 서울대학교치과병원 B168호)하며 기타사항은 www.kaidimplant.or.kr을 참조한다.

 

kaidimplan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