骨內(骨接着性) 임플란트의 成功의 基本
The Fundmental of Success of Endosseous(Osseointegrated) Implant
치과 인공장기이식 의학에 있어서 임플란트 시술의 의의는 정상적인 구강 기능의 회복을 위한 교합의 회복이며 더욱이 이는 환자로 하여금 장기간의 정상적 기능의 유지를 주어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1988년 제2회 I.I.S.(서울)에서 제정된 임플란트 헌장에 기초한 치과 임플란트의 성공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다음은 미국 NIH-Harvard 주최 치과임플란트 평가회의를 기본으로 기타 국내의 연구자들의 보고를 참조하여 작성되었다.
- 임상적으로 식립된 임플란트(1회법 또는 2회법)는 abutment 부여 시 임플란트 주위조직이 염증이 없는 건강한 색깔과 질감을 가져야 하며 환자에게 통증이나 어떠한 불쾌감도 없어야 한다.
- 식립된 임플란트는 abutment 부여 시 방사선 사진 상 계면에서 50% 이상의 골과 긴밀히 접해 있어야하며 주위 골에 방사선 투과성이 없어야 한다.
- 식립된 임플란트는 abutment 부여 후 Periotest의 미세 동요도 측정 시 +2 이하 이이어야 하며 이는 골과 임플란트 사이의 접착의 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다.
- 저작 기능을 수행하는 구치부에 식립된 임플란트 위의 상부 보철물을 장착 6개월 후 측정 시 최대 교합력이 30kg 이상이어야 한다.
- 상부구조물 장착 1년 후 임플란트체 주위의 수직골의 흡수는 0.3mm 이하여야 한다.
- 임플란트 시술 5년경과 후 성공률은 85% 이상이어야 하며, 이 중에서 10년경과 시 80% 이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