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춘계학술대회에 학회 회원은 물론 평소 치과임플란트학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치과의사, 치기공사, 치과위생사 및 학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코로나19 감염병의 여파가 아직도 우리의 일상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짐에 따라 우리 회원간의 관심과 만남 또한 멀어지는 듯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백신 접종의 효과, 국민들의 철저한 개인 방역 그리고 무엇보다 코로나의 기세가 점점 약화되어 가는 것으로 보아, 이제 코로나 이후를 준비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일상처럼 느껴지던 사회적 거리두기도 이제는 마무리하고, 어렵고 불편하게 진행되었던 비대면 학술대회도 원래의 자리를 찾아야 하고, 우리들의 만남 또한 이어져야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수술 레벨 업” (Easy level up of implant surgery) 이라는 대주제로 임플란트 수술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면서 대면 즉, Off-line으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의 목적 사업 중 하나인 회원들의 임상 술기 향상 및 그에 대한 다양한 요구들을 청취하고 의논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임플란트 입문자를 위한 특강과 Hands-on course를 마련했습니다. 특강은 임플란트 초보자뿐 아니라 졸업을 앞둔 학부 학생들의 참여도 가능합니다. Hands-on course는 여러 업체 중에서 선택된, 오스템, 네오바이오텍, 그리고 덴티스 임플란트가 참여해서 각각의 임플란트 시스템의 소개 및 사용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외 초청 연자 없이 국내 유명 연자로만 구성해 보았습니다. 치과 임플란트 임상은 국내 수준이 곧 세계 수준임을 여러분 모두가 다 동의하실 줄 압니다. 상악동 관련해서 권용대 교수와 전인성 원장, 즉시 식립에 대해서는 이승근 원장과 정현준 원장, GBR 술식에 관해서는 김영균 교수와 이정근 교수, 그리고 합병증 처치에 관해서는 김용진 원장과 조용석 원장이 본인들의 다년간 쌓은 임상경험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각자의 임상 knowhow를 알려줄 것이니 기대해도 좋을 듯합니다.
치과의사협회 필수교육의 일환으로, 이강운 원장과 김준혁 교수가 치과의사의 윤리, 그리고 임플란트의 윤리에 관해 각각 강연을 진행해 줄 것입니다.
이번 학술행사 장소는 수원 컨벤션센터입니다. 수원에서도 교통의 요지인 광교에 위치하고 또 호수를 낀 무척 아름답고 여유로운 곳입니다. 세미나에서 새로운 임상지식과 술식을 접하는 감동도 좋지만, 환자 진료와 연구로 지친 몸과 마음을 오래간만에 상쾌한 야외에서 오랜만에 선후배, 혹은 동료들과 정겨운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무척이나 설레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정말 오랜 기다림 끝에 마련한 대면 학술대회입니다. 여러가지로 어려운 환경이지만 현장에 꼭 동참하셔서, 가족들, 친지, 선후배들과 좋은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치과임플란트학의 현주소를 경험하시고 향후 10년 여러분의 치과임상을 준비하는 기회로 삼으시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수고해주신 학회 임원과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산학협동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치과의료기기 산업체 종사자 분들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2년 2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장 권 긍 록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2022년 춘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인류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지구촌의 일상을 바꿔놓은 COVID-19의 종말을 바라보는 시점에 2년여의 온라인 학술대회를 마감하고, 최신시설의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여러 훌륭한 연자분들을 모시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임플란트수술 레벨업」이라는 주제 하에 토요일 핸즈온세미나와 함께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1962년 우리 학회 유양석 초대회장님의 최초 임플란트식립 이후 비약적인 빠른 발전을 거쳐 2022년 현재 개원가에서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할 수 있는 평범한 술식으로 변모하였으나, 뜻밖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오래가는 임플란트, 환자와 의사가 편안한 수술이 되기 위한 연구는 계속되어져야할 것입니다.
첫날 오후에는 학부생과 입문자를 위한 임플란트아카데미 특강이 있어 임플란트에 대한 총체적인 개요를 얻을 수 있으며, 술기를 심화할 수 있는 핸즈온세미나가 같이 열립니다.
둘째 날은 실패한 상악동, 병소가 있는 상악동에서 다시 식립할 수 있는 술식을 시작으로, 최근의 경향인 발치즉시식립임플란트, 오후에는 환자에게 편안한 최소침습과 우수한 결과를 얻기 위한 자가치아뼈이식재, 골유도 재생술 및 임플란트치주염에 관한 강의가 있습니다.
또한 필수과목인 치과의사윤리에 관한 강의도 준비되어있어 보수교육점수가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대면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수고하신 권긍록 회장님, 박관수 준비위원장님 이하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오며,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도 여러모로 협조를 아끼지 않은 기자재전시업체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풍광 좋은 호수공원의 따뜻한 봄날의 산책과 더불어 임상에 필요한 수술레밸업을 꼭 이루시기 바라오며, 학술대회에 참석해주신 여러 선후배님들께 다시 한 번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2년 2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학술대회장 이 강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