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회장 권긍록

존경하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이번 2024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해주신 치과의사 선생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장 송영대 입니다. 저희 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에서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는 임플란트 치료 전략'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노화와 노쇠의 개념부터 고령환자의 임플란트 치료에 관한 내용으로 학술 행사를 치렀습니다. 이 주제에 관하여 많은 선생님들이 큰 관심을 가져 주셨고, 실제로도 임플란트 분야 뿐만 아니라 치의학에 큰 화두를 던졌습니다. 이후에 여러 선생님들께서 이 주제로 다시 한번 학술대회를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고 저희 학술위원회에서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이번 2024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작년보다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하였습니다. '초고령화 시대의 Anti-aging, 젊음을 찾아서' 라는 주제로 고령화를 넘어서 좀 더 젊고 활기찬 노후를 위한 임플란트 치료에 관하여 얘기해보려 합니다. 노화시계 되돌리기, 고령환자에서 임플란트 치료, 고령환자에서 임플란트 주의사항 이라는 소주제로 나누었습니다. 구강외과, 치주과, 보철과 연자분들 뿐 아니라 구강내과, 예방치과, 구강생물학 교수님들을 모셨습니다. 임플란트 학술 행사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연자들과 연제들을 준비하였습니다. 고령 환자들의 구강 관리, 타액 분비 감소, 약물 복용과 보톡스, 필러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임플란트가 노화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고령 환자의 저작 기능은 삶의 질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학술 행사가 이제까지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던 고령 환자의 임플란트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임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저희 학회 임원들에게 큰 기쁨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장 송 영 대

 


인사글

학술대회장 송영대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 여러분과 우리 학회를 사랑으로 지지해주시는 임플란트 치료에 진심이신 선생님들께,

대한민국 여러 지역에서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2025년이면 대한민국 전지역이 인구 중 65세 비중이 20퍼센트를 넘는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24년 여성의 기대수명은 90세를 넘기게 되었습니다. 남성도 86.3세라고 합니다. 이러한 초고령시대에 여명이 길어진 고령 환자에게 적극적인 치과 진료가 요구되고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도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작년 2023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치과의사가 고령환자들에게 임플란트 진료를 할 때 일반 환자와 달리 어떤 점이 고려되어야 하는지 잘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2024년 학술대회는 2023년의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는 임플란트 치료 전략’이라는 주제에 이어서, ‘초고령화 시대의 anti-aging, 젊음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여러 저명하신 연자 분들을 모시고 기초부터 임상까지 다양하게 다루는 깊이 있는 강연을 통해 임상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들로 준비하였습니다. 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여러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를 잘 파악하여 효과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고 심미적 보철 치료를 완성함으로써 젊음을 회복하며,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및 임플란트 관련 질환을 잘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단순히 기능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심미적, 기능적으로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젊은 노인’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임플란트 치료 전문 선생님으로서의 사명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해 주신 김용호 학술위원장님, 박창주 학술이사님 이하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귀한 시간 내시고 알찬 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시는 연자 분들과 참석해 주신 선생님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의 학술대회가 여러분들께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2024년 춘계학술대회 대회장 박 영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