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글

회장 권긍록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여러분!

어느덧 한 여름의 폭염이 지나가고 가을의 문턱에 다달았습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가 2021 가을을 맞이하면서 여러분 모두를 즐거운 마음으로 추계학술대회에 초대합니다.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거의 2년 동안 나라 전체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인한 충격과 고통 속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면서 불편한 생활을 계속해 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많은 회원여러분들께서도 고단한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는 의료계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자성의 목소리를 남겼습니다. 그것은 다양하게 변화하는 질병에 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만이 생각지도 못한 질병의 확산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환자들도 선호하고 임상의들도 많은 고민을 하는 임플란트의 심미와 기능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증례를 준비했습니다. 이제는 보편화되어 있는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서도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이 필요한 때입니다. 따라서 ‘기능과 심미가 결정한 구조’란 대주제로 임플란트 치료에서 수술과 보철치료 시 중요한 보철물과 주변조직의 구조를 먼저 이해하고,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필요조건 혹은 필수 사항들에 대해 심도있게 되짚어 보고자 합니다. 여러 초청 연자들의 강연을 통해 임플란트 보철의 구조적인 이해와 회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심미적 임플란트 치료 결과를 위한 보철 및 수술적 접근법 들이 체계적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단순히 임플란트 기본 수술법 자체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주변 영역의 보존 및 심미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개념과 장기간 예후를 담보하는 보철물 제작을 위한 보철임상에 대해 최신 지견을 경험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별히 이번에 처음 시도해보는 사제간의 대화를 통한 임플란트 보철치료의 Top-down 개념 정리는 아마도 많은 회원님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흥미로운 내용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학회의 발전을 위해 본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해 주신 여러 회원님들과 기자재 전시를 위해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연을 허락하여 주신 연자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추계학술대회를 준비하며 고생하신 김용호 학술대회장 이하 학회 임원진 모두에게 전 회원의 따뜻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1년 10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장   권 긍 록

 

초대의 글

학술대회장 권긍록2021년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반갑습니다, 여러분!

유난히도 무더웠던 올 여름의 위세도 흐르는 시간의 힘 앞에 맥없이 꼬리를 내리는 계절입니다. 이어지는 코로나19와 더불어 여러 주변 여건들이 우리 모두를 힘들게 하는 어려운 시기임에도, 묵묵히 주어진 소임을 다하시며 흔들림 없이 제 자리를 지켜주시는 치과의사 여러분들의 힘이 이 모진 시대를 떠받치며 가는 또 하나의 보이지 않는 기둥이라 믿습니다.

1990년대末, 국내 모 대학에서 개최되었던 골유착성임플란트에 대한 Consensus Conference에서, 70~80년대를 거치며 생겨난 갖가지 흩어진 의견과 상반된 주장들 끝에 모 해부학교수님 한 분께서 “구조는 기능을 결정하고, 기능은 구조를 선택한다”라는 명제로 개념정리 하신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우리의 일상이 된 치과임플란트의 임상이 과연 경험과 검증으로 확인되어 선택된 구조들을 적용하고 다루고 있는 것인지, 아직도 기능이 확인되지 않은 구조들을 테스트 중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보고자 합니다. 본 대회에 초청된 연자 분들은 임플란트 임상 최전선에서의 경험들을 위에 말씀드린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얻어진 귀중한 inspiration과 insight들을 전해주실 분들로 엄선하였으며, 수술과 보철, 과거와 현재, 특히 fixture와 교합면을 연결하는 소위 ‘Mesostructure’의 구조와 기능들에 대한 심도 깊은 담론들을 흥미롭게 펼쳐주실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학술강연들이 여러분들의 매일매일의 수고로운 임플란트 임상에 유익하고 도움이 되시기 바라오며, 재미있고 보람된 시간으로 기억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본 학술대회에 기꺼이 참여해 주신 연자 분들과 학술대회 준비에 귀중한 시간과 열정을 모아주신 권긍록 회장님과 본 학회 전 임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2021년 10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학술대회장   김 용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