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회장 김 영 균회원 여러분

2019년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는 매년 2회 최신 지견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토론을 통한 지식의 장을 만들기 위해 양질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무치악 부위를 수복하는 보편적인 치료 방법이 되었고 대한민국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시술하고 있으며 임상 및 학문적 측면에서도 현저한 발전이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그러나 시술이 많이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합병증과 임플란트 실패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이 장착된 이후 성공, 생존, 실패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ailing), 실패로 진행 중인 경우(failing)와 실패 임플란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실패의 원인들은 매우 많으며 여러 가지가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편 원인을 전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하튼 임플란트가 제거되는 경우를 실패라 볼 수 있으며 실패를 유발하는 위험 요소들, 실패의 징후를 보이는 증상들을 사전에 인지하고 조치한다면 임플란트 실패율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본 학회에서는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국내의 검증된 연자들을 섭외하여 ailing implant의 개념, ailing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계획 및 임상 술식, 임플란트 주위염의 예방과 치료, 실패해 가고 있는 임플란트를 위한 다각적인 치료와 의료분쟁 및 소송사례들을 연제로 준비했습니다. 본 강연을 수락해 주신 연자 선생님들은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분들도 포함되어 있고 공직 및 개원가 연자들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본 학술대회에 참석하신 임상가들에게 매우 가치 있고 즉시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이 제공될 것을 확신합니다. 또한 대한치과의사협회 필수 윤리교육이수 1점을 인정 받을 수 있고 국내 최초로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에서 출간한 ”아는만큼 피해가는 임플란트 소송: 대표판결요약집”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해 본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 회원님들과 기자재 전시를 위해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연을 허락하여 주신 연자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며 고생하신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임원진 모두에게 전 회원의 따뜻한 감사의 말을 전하면서 인사의 말을 마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19년 2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장 김 영 균

 

 

인사글

학술대회장 류 재 준

올해로 창립 44주년을 맞이하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의 성대한 2019 춘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기쁜 마음으로 초대합니다.

본 학회는 대한민국 최초의 인준 임플란트학회로서 학술대회와 그리고 임플란트 아카데미 등의 각종 학술행사를 개최하여 치과의사 여러분의 임상적, 학술적 필요를 충족시켜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표준동의서 제정, 임플란트 과대광고 규제, 임플란트 건강보험 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료정책에 있어서 치과의사의 권익을 위해 열심히 힘쓰고 있습니다. 수년전부터는 독일 임플란트 학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국제적인 위상을 한층 드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Saving Ailing Implant”라는 주제하에 국내외의 저명한 연자들이 유익하고 참신한 연제들로 여러분과 함께 할 것입니다.

2019년의 즐거운 시작을 풍요로운 임플란트학의 축제로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애써 주신 준비위원장님과 준비위원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여러모로 협조를 아끼지 않았던 기자재 전시업체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학술대회장 김 태 인